Skip to content
Home » 가변 저항 종류 | 가변저항 이야기 8 개의 정답

가변 저항 종류 | 가변저항 이야기 8 개의 정답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가변 저항 종류 – 가변저항 이야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k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k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Lucky7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41회 및 좋아요 3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가변저항기의 종류에는 사용하는 저항체의 종류에 따라 탄소피막형(carbon film), 서미트형(Cermet), 권선형(wire wound) 가변저항기가 있으며 이밖에도 여러가지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가변 저항 종류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가변저항 이야기 – 가변 저항 종류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저항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기 위한 용도의 고정된 저항치를 갖는 부품을 말하지만, 그 중에는 저항치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를 가변저항이라고 하며, 흔히 음향기기의 볼륨 조절 다이얼 같은 형태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촬영 장비: 갤럭시 노트9\r
편집 소프트웨어: Kdenlive\r
\r
#Lucky7 #전기 #가변저항

가변 저항 종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가변저항(Potentiometer)의 이해 – 새야새야

가변저항 시험 · 가변저항은 반고정저항, 포텐셔미터(Potentiometer), 트리머(Trimmer), 볼륨, 등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 그러면 어떻게 저항 값을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seya-seya.tistory.com

Date Published: 1/6/2021

View: 9753

[전자회로 심화 1-3] 가변 저항 완벽 이해

Edward입니다. 이번에는 세 번째 저항의 종류의 한 종류를 다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가변 …

+ 여기에 보기

Source: open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9/28/2021

View: 7184

가변저항 이론과 사용법

가변저항도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반고정 저항, 포텐셔미터 이렇게 분류합니다. 반고정 저항은 한 번 저항값을 설정하면.

+ 여기에 표시

Source: jajeoncloud.tistory.com

Date Published: 5/1/2022

View: 1611

올바른 저항 고르기 – 디바이스마트

저항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 고정 저항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정 저항은 온도, 조도(밝기) 등의 변화에 관계없이 고정된 저항값과 오차를 가집니다. · 가변 저항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devicemart.co.kr

Date Published: 6/15/2021

View: 739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가변 저항 종류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가변저항 이야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가변저항 이야기
가변저항 이야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가변 저항 종류

  • Author: Lucky7
  • Views: 조회수 1,941회
  • Likes: 좋아요 35개
  • Date Published: 2022. 1. 1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6JJZsX4Q6s

대표적인 저항의 종류와 특성

:: 고정값 저항기(Fixed Resistor)

1) 탄소피막 저항기 (Carbon Film Resistor)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의 저항으로 세라믹 로드(ceramic rod)에 탄소분말을 피막 형태로 입힌 후 나선형으로 홈을 파서 저항 값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만듭니다. 이후에 저항의 표면에 절연 도장을 입히고 절연 도장의 유무에 따라 비절연형, 간이절연형, 절연형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일반용으로 가격이 싸며 가장 많이 사용되며 고정밀도나 대전력이 아닌 모든 경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의 저항입니다. 단, 전류 잡음이 크기 때문에 고정밀도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금속피막형을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 저항 범위:1.0 Ω∼100 MΩ

—- 전력 범위:1/8W,1/4W,1/2W

—- 오차 범위:±5%, ±2%

—- 온도 계수:+350∼-1300ppm/℃

——- [탄소피막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양산화에 의하여 가격저렴.

>> 사용온도 조건내에서의 저항치 분포양호.

>> 높은 저항치를 소형으로 제조.

>> 실장요구에 따라 형상선정이 가능. >> 저항온도계수가 비교적 크다.

>> 전류잡음이 크다.

2) 솔리드 저항기(Solid Resistor, Composition Resistor)

솔리드 저항기는 탄소 분말에 저항값 조절을 위한 혼합재를 섞고 결합제인 폴리머와 함께 그대로 성형한 형태의 저항입니다. 따라서, 저항기 전체가 저항값을 갖는 막대형 덩어리로 되어 있어 솔리드(Solid) 저항이라고 부르며 탄소 분말에 다른 물질을 혼합한다는 의미로 Carbon Composition Resisto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솔리드 저항기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립니다.

한 덩어리의 저항체로 이루어진 저항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밀도가 높은 저항을 만들기는 어렵지만 소형으로 고내압, 고저항의 제품을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생산 가격이 저렴하고 고주파 특성도 양호하지만 습기에 약하고 온도계수 역시 큽니다. 요즘에는 많이 생산되고 있지 않은 저항 중의 하나입니다

— [탄소피막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기계적으로 견고하며 가볍고 소형이다.

>> 제조 가능한 저항치 범위가 넓다.

>> 단선불량 등의 치명적 불량이 거의 없다.

>> 절연체에 의해 보호되므로 내전압이 양호.

>> 소형저항기 중에서 Pulse 및 Surge에 강하다.

>> 고주파 특성이 양호 >> 온도·습도 의존성이 크다.

>> 구성재료의 제약으로 불연화가 곤란하다.

>> 온도계수와 전류잡음이 비교적 크다.

>> 정밀한 제품을 만들기 어렵다.

3) 금속피막 저항기

정밀한 저항이 필요한 경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항기로 특히 고주파 특성이 좋으므로 디지털회로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제조 방법은 세라믹 로드에 니크롬, TiN, TaN, 니켈, 크롬 등의 합금을 진공증착, 스퍼터링등의 방법으로 필름 형태로 부착시킨 후 홈을 파서 저항 값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만듭니다. 대량생산에도 적합하고 온도특성, 전류 잡음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재료의 특성상 탄소피막 저항기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 저항 범위:20Ω∼2MΩ

—- 전력 범위:1/8W,1/4W,1/2W

—- 오차 범위:±0.5%,1%,2%

—- 온도 계수:±25∼±250ppm/℃

—— [금속피막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저항온도계수가 낮다.

>> 잡음이 대단히 낮다.

>> 내열성이 우수하다.

>> 경시변화가 매우 적다.

>>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다.

>> 고정밀·고안정성의 저항기 제작이 가능 >> 가격이 비싸다.

4) 산화금속피막 저항기

세라믹 로드에 금속산화물의 도전성 박막을 코팅하여 저항체를 형성하고 Cutting한 후 절연·보호도장을 하여 제조합니다. 소형으로 큰 전력용량의 저항기를 만들 수 있고 고온 안정성, 잡음, 주파수 특성도 우수한 저항입니다. 특히 열에 강하고 소형에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어 전원 회로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저항 범위:10Ω∼100kΩ

전력 범위:0.5W,1W,2W,3W

오차 범위:±2%,5%

온도 계수:±200∼±350ppm/℃

—— [산화금속피막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소형이면서 큰 전력에 견딜수 있다.

>> 실리콘계 도료의 상용으로 내열성,

불연성이 우수하다.

>> 소형이면서 큰 전력이 부하되므로 저항기의 표면온도가 높 게 상승되어 주위의 타 부품에 영향을 미칠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한다.

>> 단위면적당의 전력밀도가 높아 저항기의 사소한 결함이 고 장으로 연결되기 쉽다.

>> 온도계수가 금속피막저항기에 비하여 높다.(±350ppm/℃)

5) 메탈 글래즈 저항기(Metal Glaze Resistor)

금속분말(RuO)과 유리 분말의 혼합물로 저항막을 만드는 저항기로 우수한 내습, 내열성을 갖습니다. 하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기 보다는 고온이나 습도가 높은 가혹 환경에 사용되는 기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 [메탈글래즈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고정체 저항기와 금속피막저항기의 중간 특성을 같는다.

>> 내습성과 내열성이 우수하다.

>> 넓은 저항치 범위를 갖는다.

>> 고가이다.

6) 휴즈형 저항기(Fusible Resistor)

휴즈형 저항기는 저항기의 특수한 형태중의 하나로 일정한 수준 이상의 전류가 흐를 때 흐름을 차단하도록 만들어진 저항기입니다.

물론, 다른 저항기 들도 정격 전압이나 정격전력 이상의 전류가 흐를 때는 저항이 파괴되지만 그 반응 시간이나 반응후의 전류 차단 특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휴즈형 저항기는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특정 조건에서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도록 만든 저항입니다.

– [휴즈형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정상상태에서는 저항기로 동작하고 과전류가 흐를 때 단선상태로 되어 회로 및 기기를 보호한다

>> 저항기로서의 신뢰서이 높고 확실한 용단 특성을 갖는다.

>> 불연도장을 한 불연성 저항기이다. >> 단선상태로 되어있을 때 높은 전압이 가해지면 Arc 방전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 Pulse 부하가 가해지는 회로에는 사용을 피한다

7) 권선형 저항기 (Wire Wound Resistor)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한 저항기는 대부분 금속 또는 탄소의 피막형이었지만 권선형 저항기는 금속 저항 선을 세라믹 로드와 같은 권심에 감아서 일정한 저항 값을 갖도록 만든 저항기입니다.

따라서, 정밀한 저항값을 갖는 저항기를 만들기 용이할 뿐만 아니라 고온과 습도에도 우수한 특성을 갖는 저항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안정성이 좋은 정밀저항이므로 주로 계측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저항 범위:0.1Ω∼200kΩ

전력 범위:1/8W∼2W

공칭 오차:±0,.1%,1%

온도 계수:±30∼±100

—- [권선형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고온에 견디므로 부하전력을 크게 할수있다.

>> 과부하에 강하다.

>> 온도계수가 작다.

>> 잡음이 극히 적다.

>> 저저항값이 비교적 용이하게 얻어진다.

>> 기계적으로 강한 구조이다. >> 고저항값을 얻기가 어렵다.

>> 고저항의 경우 선경이 가늘어야 하므로 단선의 우려가 있다.

8) 권선형 무유도 저항기 (Non Inductive Wire Wound Resistor)

권선형 저항기는 권심에 저항선을 코일처럼 감아서 만들기 때문에 코일에 의한 유도 성분이 발생합니다. 이 유도 성분은 저항과 결합하여 고주파 대한 필터로 작용하거나 하여 전달되는 신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신호를 전달하는 경로에는 유도성분을 제거한 무유도 저항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탄소피막 저항기나 금속필름 저항기는 유도 성분이 있더라도 아주 미미하므로 굳이 무유도 저항기를 따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권선형 무유도 저항기에서는 코일 형태의 저항선에 의한 유도 성분이 서로 상쇄되도록 감는 방향을 구분해서 감는 방법으로 유도성분을 제거합니다.

9) 시멘트 저항기(Cement Resistor)와 메탈클래드 저항기(Metal Clad Resistor)

시멘트 저항기는 온도와 습도로부터 저항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저항체를 시멘트 몰드에 넣어 만든 저항기입니다. 이렇게 만든 저항기는 내전압 특성이 우수하며 고온에도 잘 견디므로 주로 대전력을 다루는 부분에 사용됩니다. 시멘트 저항기

또한, 비슷한 대전력 저항기 중에는 메탈클래드 저항기가 있는데 이 저항기는 방열성을 보다 높이기 위하여 방열핀을 갖춘 금속 케이스에 몰딩한 저항기 입니다. 메탈클래드의 금속 케이스에는 주로 알루미늄 등이 사용됩니다. 메탈클래드 저항기

시멘트 저항기와 메탈클래드 저항기에 사용되는 내부 저항체는 주로 권선형 저항기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형태의 저항체가 삽입되기도 합니다.

—— [시멘트 저항기와 메탈클래드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불연성이다.

>> 방열특성이 우수하다. >> 무게가 무겁다.

>> 부피가 크다.

10) 후막칩 저항기(Thick Film Resistor)

회로가 점점 소형화 되고 부품의 대부분이 SMT(Surface Mount Technology) 공법에 의해 장착되면서 개발된 새로운 형태의 저항기 입니다.

이러한 칩 형태의 저항기는 세라믹 기판 위에 저항체를 후막 형태로 얹어서 제조하며 지속적으로 소형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주파 특성이 우수하고 소형이므로 핸드폰, 컴퓨터등의 최신 기기들에는 대부분 이러한 칩 형태의 저항기가 사용됩니다. 메탈클래드 저항기

회로가 점점 소형화 되고 부품의 대부분이 SMT(Surface Mount Technology) 공법에 의해 장착되면서 개발된 새로운 형태의 저항기 입니다.이러한 칩 형태의 저항기는 세라믹 기판 위에 저항체를 후막 형태로 얹어서 제조하며 지속적으로 소형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주파 특성이 우수하고 소형이므로 핸드폰, 컴퓨터등의 최신 기기들에는 대부분 이러한 칩 형태의 저항기가 사용됩니다.

—— [후막칩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소형·박형으로 고밀도 실장이 가능하다.

>> 실장 코스트가 절감된다.

>>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다. >> 고가이다.

>> 납땜조건(온도·시간)의 관리가 필요하다.

>> 기판 Pattern 배선에 주의가 필요하다

11) 네트워크 저항기(Network Resistor)

부품의 집적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방법 중에는 아예 여러 개의 저항기를 하나의 패키지 안에 넣고 저항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IC와 같은 형태를 갖는 부품도 있습니다.

물론, 이 부품은 저항이지만 외형은 기존의 다른 저항기와 달리 단자가 여러 개 나와 있으며 칩 형태의 칩 네트워크 저항기와 다리(lead)를 갖는 일반형 어레이 저항기(Array Resistor)가 있습니다. 칩 네트워크 저항기 어레이 저항기

—— [네트워크 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직접화에 의해 조립공수를 줄이고 자동조립이 용이하다.

>> 고밀도 실장으로 실장면적이 감소한다. >> 고가이다.

>> 납땜조건(온도·시간)의 관리가 필요하다.

>> 기판 Pattern 배선에 주의가 필요하다

12) 박막형 칩 저항기(Thin Film Chip Resistor)

박막형 칩 저항기는 후막형 칩 저항기와 거의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저항체 막의 두께가 훨씬 얇고 저항체 금속으로 Ni-Cr계, TiN, TaN 등이 주로 사용된다.

박막형 칩 저항기는 후막저항기보다 저항값 허용차와 저항온도계수특성이 정밀하고 전류 노이즈특성, 고주파특성이 우수하여 정밀 기기 등에 주로 사용된다.

심화 외형으로 저항기 구분하기

:: 가변 저항기(Variable Resistor)

가변 저항기는 저항 값을 바꿀 수 있는 형태의 저항의 총칭입니다. 흔히 볼륨(Volume)이라고 부르는 단어는 신호의 양을 조절한다는 의미이지만 일반적으로 손잡이를 돌려서 저항 값을 가감하는 가변저항을 가리킵니다.

영문 표기로는 potentiometer라는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우리말로 포텐셔메타 라고 말할 때는 보다 정밀한 precision potentiometer를 주로 가리킵니다.

가변저항기의 종류에는 사용하는 저항체의 종류에 따라 탄소피막형(carbon film), 서미트형(Cermet), 권선형(wire wound) 가변저항기가 있으며 이밖에도 여러가지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형태에 따라서는 일반적인 가변저항기와 반고정 저항기, 정밀형 가변저항기(Precision Potentiometer), IC형 가변저항기 등이 있습니다.

—— [저항체 재료에 따른 가변저항의 종류] 종류 영문명칭 >> 탄소피막 가변저항기 >> Carbon Film Variable Resistor >> 서미트형 가변저항기 >> Cermet Variable Resistor >> 권선형 가변저항기 >> Wire Wound Variable Resistor >> 전도성 플라스틱 가변저항기 >> Conductive Plastic Variable Resistor

—— [형태에 따른 가변저항의 종류] 종류 영문명칭 >> 볼륨형 가변저항기 >> Panel Mountable Potentiometer >> 슬라이드 가변저항기 >> Slide Potentiometer >> 반고정 저항기 >> Trimmer Potentiometer >> 정밀형 가변저항기 >> Multi Turn Precision Potentiometer

* 위의 구분은 표준 용어가 아니라 업체에서 흔히 사용하는 관용 용어이므로 업체에 따라 표기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탄소피막형 가변저항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가변저항기로 베이클라이트와 같은 절연기판 소재에 탄소 피막을 입혀 저항 값을 조절하고 저항기의 한쪽 전극을 탄소피막 위를 이동시켜 저항값을 조절합니다. 저항체의 특성은 일반적인 탄소피막 저항기와 거의 같으며 전극의 이동에 회전축을 이용하는 형태와 좌우로 이동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특히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용도에는 오디오용 볼륨이나 Balancer 등이 있으며 흔히 볼륨이라고 할 때는 탄소피막형 회전축 가변저항을 의미합니다.

—— [탄소피막형 가변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 성능이 안정되어있다. >> 저항온도계수가 크다.

2) 서미트형 가변저항기

세라믹을 절연체로 cermet(ceramic과 metal을 혼합한 저항체) 저항체를 이용한 정밀 가변저항입니다. Cermet은 탄소피막에 비하여 내구성이 강하고 정밀한 저항값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온도계수가 낮고, 내습성이 우수하지만 가격이 비싸므로 주로 아날로그 회로의 바이어스 조정, 레벨 미조정 회로와 같이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곳에 사용합니다

—— [세미트형 가변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저항온도계수가 낮다.(±100 ∼ ±300ppm/℃)

>> 소형이다

>> 미세 조정이 가능하다. >> 가격이 비싸다.

3) 권선형 가변저항기

권선형 고정 저항기와 마찬가지로 절연체 권심에 저항선을 감아 만듭니다. 권선형이므로 대전력형을 만들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주로 전류, 전력 조절용 가변저항부에 많이 사용하지만 크기가 크고 높은 저항값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유도성분이 발생하기 쉬워 고주파 회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권선형 가변저항기의 특징] 장점 단점 >> 온도특성이 우수하다.(±50ppm/℃이하)

>> 고정밀 저항기가 가능하고 안정적이다.

>> 대전력형이 가능하다.

>> 절연체에 의해 보호되므로 내전압이 양호. >> 고가이다.

>> 고저항값을 얻기가 매우 어렵다. (수Ω∼수㏀)

>> 대전력형인 경우 발열이 크다.

>> 주파수가 높은 교류에 사용이 어렵다.

4) 볼륨형 가변저항

앞에서도 잠시 절명했지만 볼륨형이라는 단어는 오디오의 볼륨에 주로 사용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오디오 볼륨과 같은 형태 즉, 기기의 외부에 손잡이를 두고 항상 조절 가능한 형태의 가변 저항을 볼륨이라는 단어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Volume이라는 단어 대신에 Potentiometer 또는 Attenuato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볼륨형 가변 저항은 대부분 탄소피막 저항체를 사용하며 사용 용도에 따라 밀폐형과 개방형이 있고 회전축을 중심으로 전극이 움직이는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좌우로 전극이 움직이는 경우에는 슬라이드 가변저항이라고 부릅니다.

5) 반고정 가변저항

반고정 저항은 볼륨형 저항과 달리 대부분 회로 기판에 직접 장착되며 회로의 동작점을 미세조정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케이스 외부로 노출되는 손잡이가 없는 대신 일자 혹은 십자 드라이버로 조절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반고정 가변저항은 영문으로 trimmer potentiometer라고 부릅니다.

6) 정밀 가변저항

정밀 가변저항(Precision Potentiometer)은 일반형 가변 저항이 1회전 또는 270°의 회전각을 갖는데 비하여 2회전 이상의 회전으로 저항값을 보다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저항을 말합니다. 정밀 가변저항에는 볼륨형과 반고정형이 있으며 주로 사용되는 형태는 반고정형입니다. 정밀 가변저항은 고정밀도를 요구하는 회로에 사용되기 때문에 Cermet 저항체 또는 권선형 저항체가 사용됩니다.

:: 서미스터와 배리스터

서미스터(Thermistor)와 배리스터(Varistor)는 저항의 일종이지만 다른 저항과는 용도가 조금 다릅니다. 이들 부품은 빛과 온도에 반응하여 저항값이 변하며 센서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1) 서미스터

일반적으로 모든 물질은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전기저항 값이 달라집니다.

저항기의 저항온도계수도 이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저항기에서는 이 수치가 낮을수록 안정된 저항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이 특성을 적극 활용한 부품이 바로 서미스터(Thermistor)입니다.

서미스터는 금속산화물을 혼합 성형한 후 소결(sintering)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만드는 부품으로 저항이라기 보다는 반도체 소자에 가까운 부품입니다. 하지만 회로 안에서의 전기적인 역할은 분명히 저항이며 온도 센서의 역할을 합니다. 표준형 NTC 서미스터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Thermistor)

– 온도가 상승되면 저항값이 감서하는 특성을 갖는 서미스터입니다. (부온도특성 서미스터)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Thermistor)

– 온도가 상승되면 저항값이 증가하는 특성을 갖는 서미스터입니다. (정온도특성 서미스터)

CTR(Critical Temperature Resister Thermistor)

– NTC와 비슷하지만 온도가 상승되면 특정의 온도 이상에서 저항값이 급격히 감소하는 서미스터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NTC 서미스터이며 컴퓨터의 메인보드에서부터 각종 냉온방기의 온도 센서로 널리 사용됩니다. 서미스터 소자의 온도 측정 범위는 -50℃ ~ 500℃까지 다양하지만 실제로는 실온 부근의 온도 측정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보다 고온의 온도 측정에는 PT100 측온저항체와 같은, 다른 종류의 온도 센서들이 사용됩니다.

2) 배리스터(Varisto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호

반고정저항

직동형 가변저항

가변저항(영어: Potentiometer 포텐셔미터[*] )은 전자회로에서 저항값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저항기이다. 가변저항을 사용하여 저항을 바꾸면 전류의 크기도 바뀐다. 조정 가능한 전압 분배기를 구성한다.[1]

장비 운용 중 사용자에 의해 조작되는 형태와 장비 내부에서 생산 또는 교정 중 조정되는 반고정저항 등의 형태가 있다. 소자의 특성상 3단자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회전형의 것이 많이 사용되나 오디오 믹서에서처럼 직동방식도 있다. 한 축에 두개 이상의 가변저항이 결합된 형태도 있고 오디오의 음량조절용처럼 전동기가 내장된 형태도 있다. 회전각이 한바퀴가 안되는 형태와 10, 15, 22회전형 등이 있으며 무한회전형도 있다. 회전체의 각도를 검출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각주 [ 편집 ]

포텐셔미터(Potentiometer), 가변저항 종류

반응형

포텐셔미터 (Potentiometer)

· ≒ 가변저항 (Potentiometer)

· 전자회로에서 저항값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저항기입니다. 가변저항을 사용하면 저항을 바꾸어 전류와 전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직접 저항값을 임의로 바꿀수 있습니다.

· 손잡이를 돌릴 때 마다 내부 저항이 바뀌는 장치로 출력핀으로 들어가는 전압이 변화하게 됩니다. (0~5V) 이를 통해 아날로그 핀으로 읽어서 입력 장치로 사용

· 아두이노 핀 연결은 위에는 5V쪽에 연결하고 끝에는 GND쪽에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있는 핀은 아날로그 입력핀에 연결을 하게 됩니다.

· 동그란 손잡이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릴 때 마다 내부의 저항이 바뀌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가운데 핀(ex: 연결된 아날로그 0번 핀)으로 들어가는 전압이 바뀌게됩니다.

가변저항 종류

· 가변저항은 사용하는 저항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회전축을 중심으로 전극을 움직이거나, 좌우로 전극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저항값에 변화를 줍니다.

· 가변저항은 가전 제품부터 산업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가변저항(Potentiometer)의 이해

반응형

가변저항 시험

1. 가변저항의 구조

가변저항은 반고정저항, 포텐셔미터(Potentiometer), 트리머(Trimmer), 볼륨, 등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가변저항은 말 그대로 저항 값이 조절 가능한 저항이라는 뜻이다.

그러면 어떻게 저항 값을 조절할 수 있는지는 가변저항의 구조를 보게 되면 쉽게 알 수 있다.

[가변저항 구조]

위 그림의 가변저항은 보통 오디오나, 악기 등에 쓰이는 볼륨을 조절하는 데 쓰이는 가변 저항의 내부 구조이다. 그림과 같이 가장자리에 둥글게 연결된 띠는 카본(탄소)으로 이루어져 전기가 흐르며, 저항의 역할은 한다. 이 카본띠는 양쪽 단자(A,B)와 연결되어 있다. 이 가변저항의 최대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양쪽 단자를 측정하면 된다.

[가변저항의 전기 흐름]

위 가변저항의 전기흐름에 대한 그림과 같이 가변저항 내부에 노란띠는 가운데 단자와 카본띠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기는 카본띠를 통해 흐르다가, 노란띠와 만나는 곳에서 가운데 단자로 전기가 흐르게 된다. 다이얼을 돌리면 그림과 같이 노란띠의 위치가 변경되며 저항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지면서, 저항값이 변경됩니다. 저항의 길이가 길어지면 저항값이 커지고, 저항의 길이가 짧아지면 저항값이 작아지는 원리이다.

2. 가변저항의 측정

가변저항의 최대값 측정

그림과 표시된 것과 같이, 가변저항의 양쪽 단자 A와 B를 멀티미터의 프로브로 저항값을 측정한다.

가변저항 값 측정

다이얼 위치에 따른 저항값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가운데 단자와 양끝 단자중 하나(AW 또는 WB)를 멀티미터의 프로브로 저항 값을 측정한다.

두가지 측정 값(AW 또는 WB)의 합은 가변저항 최대값(AB)의 값과 동일하다.

AW(A와 W단자 사이의 저항) + WB(W와 B단자 사이의 저항) = AB(A와 B단자 사이의 저항)

반응형

[전자회로 심화 1-3] 가변 저항 완벽 이해

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이번에는 세 번째 저항의 종류의 한 종류를 다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가변 저항(Potentiometer)”입니다.

혹시 이전 내용에 대해서 모르시거나, 저항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전자회로 입문 1] 저항 완벽 이해

[전자회로 심화 1-1] 금속 저항 완벽 이해

[전자회로 입문#] 옴의 법칙이란?!

[전자회로 심화 1-2] 어레이 저항 완벽 이해

가변(Potentiometer) 저항이란?!

가변저항(Potentiometer)은 전자회로에서 저항값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저항기이다. 가변저항을 사용하여 저항을 바꾸면 전류의 크기도 바뀐다.

장비 운용 중 사용자에 의해 조작되는 형태와 장비 내부에서 생산 또는 교정 중 조정되는 반고정 저항 등의 형태가 있다. 소자의 특성상 3 단자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회전형의 것이 많이 사용되나 오디오 믹서에서처럼 직동방식도 있다. 한 축에 두 개 이상의 가변저항이 결합된 형태도 있고 오디오의 음량 조절용처럼전동기가 내장된 형태도 있다. 회전각이 한 바퀴가 안 되는 형태와 10, 15, 22회전형 등이 있으며 무한회전형도 있다. 회전체의 각도를 검출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 출처 위키 백과

여기서 중점으로 둬야 할 부분은 딱 이 부분입니다.

“저항 값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저항기” 이게 가변저항입니다.

또한 이전 설명의 내용을 참고하자면, 가변저항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1. 크게 A, B 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저항 값을 변경 가능한 소자임.

더 정확하게는 A형, B형, C형이 있으며, 아래 그래프와 같아요.

가변저항 동작 그래프

B형은 동작 그래프가 로그 지수 함수적이라서 A형보다 고가입니다.

B형은 오디오 음량, 유압, 변위, 압력에 사용됩니다.

오디오 쪽에 B형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람이 소리에 둔감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저가형 가변저항은 A형입니다.

가변저항 심벌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변저항 심볼

그리고 가변저항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생긴 건 다르지만 원리는 같습니다 ^^

가변저항

가변 저항 사용 이유

가변 저항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항을 조절할 수 있어서겠죠??

이미 위에서 설명했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음량 조절 혹은 고정 저항 값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아날로그 회로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가변 저항의 동작 원리

가변저항의 동작 원리는 간단합니다.

가변저항 동작 원리

가변저항은 3개의 핀을 가지고 있습니다. (1: VCC, 2: Vout, 3:GND)

그리고 가변저항은 왼쪽 그림의 1번과 3번처럼 저항이 일자로 쭉 늘어져 있으며,

2번의 위치에 따라 1번과 3번의 저항 값이 달라지게 됩니다.

2번은 사용자가 손으로 돌리는 핀으로 “샤프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회로적으로 분석하게 된다면 가장 오른쪽의 회로와 같아요.

2번 핀 위치 기준에 따라 저항 값이 정해지는데, 이때 왼쪽을 R1, 오른쪽을 R2라 하겠습니다.

R1과 R2로 나눈 이유는 계산을 해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오른쪽 회로를 계산할 때는 전압 분배 법칙이라는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하게 되는데요.

전압 분배 법칙 공식은 아래와 같아요 ^^. 이 공식의 기반은 옴의 법칙입니다.

전압 분배 법칙

그래서 위 회로의 값과 전압 분배 법칙 공식을 매칭 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아요.

V in은 1번 핀에 인가되는 5V 전압이며,

R1과 R2는 5K짜리 가변저항을 2K와 3K로 임의로 맞춰서 계산한 것입니다.

계산 결과는 3V가 나왔고 전압 출력은 3V가 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Vout과 “샤프트”는 다른 핀입니다.

위 이미지의 가변저항 핀들을 보시면 3 핀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저항 값을 조절할 수 있는 샤프트가 부착되어 있죠.

샤프트는 R1, R2의 저항 값을 정하는 기능을 가진 핀입니다.

가변 저항의 동작을 좀 더 깊게 알고 싶고 이를 아두이노와 접목시켜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8. [Tutorial] 아두이노 아날로그 실습(가변저항)

감사합니다 ^^ 다음에는 NTC 써미스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변저항 이론과 사용법

이번에는 가변저항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전자회로 만들어본 사람들은 아는 내용이지만

가변저항 사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변저항으로 저항 비를 조절해

전압 조절할 수 있고 저항의 크기 조절을 통해

전류 조절도 할 수 있습니다

가변저항도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반고정 저항, 포텐셔미터 이렇게 분류합니다

반고정 저항은 한 번 저항값을 설정하면

잘 바꾸지 않기 때문에 반 정도 고정한다는 의미로 불립니다

가격으로 볼 때 싼 편입니다

퍼텐셔미터 또는 포텐쇼미터라 불리는 Potentiometer

포텐셔미터는 계속 수시로 저항값을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저항을 돌릴 때 회전 부분과 저항 정밀도, 전기적 노이즈 등

기능적으로 보완한 저항입니다

가격적으로 볼 때 반고정 저항보다 비쌉니다

같은 가변저항이라도 2핀 가변저항

3핀, 6핀 이렇게 되어있는데

주로 3핀을 씁니다

여기에서 다뤄볼 내용은

3핀 가변저항을 사용하는 방법과

다리 3개를 2개처럼 만들어서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서론은 여기에서 정리하고

이제 본론 들어가겠습니다

반고정 가변저항

먼저 가변저항입니다

저 사진 속 가변저항은 집에 굴러다니는 반고정 저항

가변저항인 경우에는 저항의 최댓값을 저항에 표시하는데

사진에 보시면 P 옆에 104 이렇게 숫자가 표시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104가 가변저항의 저항값입니다

저항값 구하는 방법

104의 10은 저항값을 의미하며

4는 10ⁿ 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것을 식으로 표현하면

10 × 10⁴ = 100000Ω

키로 옴 단위로 표현하면

100kΩ 저항입니다

그러므로 0Ω 에서 100kΩ 까지

저항값을 가진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가변저항에 표시된 값이

크면 클수록 더 넓은 범위의 저항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범위가 큰 가변저항인 경우에는

정밀하게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당히 타협점을 선택하여 가변저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변저항 간략한 내부회로

3핀 가변저항 내부 회로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이렇게 저항이 2개가 붙어있고

가운데 부분에 다리가 1개 나와있는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2핀 가변저항은 가운데 핀이 없고

저항값을 조절해 전류만 조절할 수 있는 저항입니다

여기서 가운데 핀이 가장 중요합니다 역시 센터의 힘인가

가운데 핀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저항의 제어 방식이 달라집니다

가변저항 기호

첫번째로 3핀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전압을 조절하고 싶을 때는 이렇게 연결하면 됩니다

그림에 나와있는 것처럼

1번 핀을 +

3번 핀을 –

2번 핀을 활용하여 조절된 전압을

이용하는 회로입니다

원리는 저항의 전압강하를 이용한 방법인데

여기서 저항의 전압강하 공식

(R2/R1+R2)*V = V₀

를 사용하게 됩니다

가변저항을 100kΩ으로 가정할때

여기서 V는 +전압을 의미하게 되고

V₀는 2번 핀에서 나오는 전압이 됩니다

R1은 1번핀과 2번핀사이의 저항

R2는 3번핀과 2번핀사이의 저항

가변저항을 1 번핀 방향으로 돌리면

+ 쪽으로 가변저항 속의 핀이 돌아가게 되고

끝까지 돌릴 경우에는 3번핀과 2번핀사이의

저항이 100kΩ에 가까운 상태가 되고

식으로 풀어보면

(100k/100k)*V = V

그러므로 전압은 +전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중간으로 저항을 맞춰놓은 경우에는

1번 핀과의 저항 50kΩ

2번 핀과의 저항 50kΩ

이므로

(50k/100k)*V = 1/2V

+전압의 절반으로 됩니다

3번 핀으로 저항을 맞춰놓은 경우에는

– 와 가변저항 속 저항 조절 핀이 가까워지므로

3번핀과 2번번핀 사이의 저항이 0Ω 이 됩니다

그러므로 식으로 풀어보면

(0/100k)*V = 0

2번 핀에서 나오는 전압은

0이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3번 핀과 2번 핀이

가깝게 맞닿아 있으므로

0V가 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1번핀과 2번핀 쇼트

두번째로 3핀 가변저항을 2핀 가변저항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이렇게 1번 핀과 2번 핀을 쇼트시키면 됩니다

여기서 2번과 3번 핀을 쇼트시켜도 가변저항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대신 돌리는 방향이 바뀝니다

여기서 1번핀과 2번핀을 쇼트시켜주면

저항을 조절하는 2번 핀과 1번 핀에 같은 전류가 흐르고

3번핀과는 저항이 생기게 됩니다

저항을 조절하여 1번 핀으로 저항을 돌렸을 때

3번 핀과는 저항이 커지므로

흐르는 전류량은 저항에 반비례해서 작아집니다

I = V/R

반대로 3번 핀으로 저항을 돌렸을 경우

3번 핀과의 저항이 작아지므로

저항이 작아진 만큼 전류가 많이 흐르게 됩니다

3번 핀으로 돌리다가 끝 지점과 다다르게 되면

1번 핀과 2 번핀 3 번핀 모두 쇼트가 된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0Ω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 원리로 2개의 핀을 쇼트시켜

저항을 조절해 전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가변저항 활용 예시

저는 이렇게 LCD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가변저항을 3핀 사용했습니다

여기 저항인 경우에는 103이므로

10kΩ 가변저항이네요

저항에서 빨간색 선은 +

검은색선은 – 이므로

빨간색 선 쪽으로 돌리면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LCD글자가 진해집니다

반대로 검은색 선 쪽으로 돌리면

LCD글자가 연해집니다

이렇게 가변저항을 돌리면서

글자의 진하기를 조절하여

LCD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렇게 전압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첫 번째 3핀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저항값 자체를 정확히 조절해야 된다면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여

2핀 가변저항처럼 사용하는 방식을

쓰면 됩니다

어려워 보일지도 모르는 내용이 들어있는

글임에도 불구하고

포스팅 끝까지 읽어줘서

감사합니다

올바른 저항 고르기

올바른 저항 고르기

회로 설계의 첫걸음, 올바른 저항 선택에 대한 모든것

회로설계가 처음이시라구요? 우리가 사용하게 될 다양한 부품들이 있지만 가장 단순한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저항만큼 까다로운 부품은 없을것입니다.

간단하게라도 회로를 공부해보셨다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고 LED의 밝기를 조절할때에 저항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그러나 저항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며, 난생처음 회로를 설계하는데 어떤 저항을 선택하면 좋은지까지는 아직 잘 모르실 겁니다. 저항에 대한 두려움을 잠시 접어두고 앞서 말한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항이 뭐죠?

저항은 다양한 종류의 전자부품중 하나입니다. 비교적 단순한 구성의 부품이지만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LED 조명을 보신적이 있나요? LED 조명 역시 신뢰할 수 있는 저항 덕분에 만들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저항의 단위는 Ohms(옴), Ω으로 표현합니다. 기초적인 전자 지식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옴의 법칙이 연상되실겁니다.

저항을 사용 할 때에는 옴의 법칙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저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식 ‘옴의 법칙’

회로도에서 저항 기호를 구분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국제기호표준은 직사각형모양이고 미국표준은 지그재그로 그어져있는 선으로 표현합니다. 두 표준 모두 기호의 양 끝에 선과 연결되는 막대도 함께 그려집니다.

한국은 대체로 미국 표준을 따르지만 두가지 기호를 모두 사용합니다.

미국표준기호 국제표준기호

저항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여러가지 구분법이 있으나 크게 용도별, 재료별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를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용도별 구분

고정 저항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정 저항은 온도, 조도(밝기) 등의 변화에 관계없이 고정된 저항값과 오차를 가집니다.

다양한 형태의 고정 저항들

가변 저항 – 이 종류의 저항은 저항값을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볼륨(포텐셔미터)은 다이얼을 통해 저항을 높이거나 낮출 수있는 가변저항의 좋은 예입니다. 다른 종류의 가변 저항에는 트리머(trimmer)와 레오스탯(rheostat)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가변 저항들

물리적 특성의 저항 센서 – 이 유형의 저항은 온도, 밝기나 자기장 등의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저항값이 변화합니다.

어떤 요인에 의해 저항이 변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명칭이 있습니다. 온도에 의해 변화하면 소자는 서미스터(thermistor), 밝기에 의해 변화하면 포토레지스터(Photo Resistor), 전압에 따라 변화한다면 배리스터(varistor), 자기장의 세기에 의해 변화한다면 자기저항소자(Magneto resistor)로 부릅니다.

포토 레지스터와 서미스터

재료별 구분

여러 저항을 분해하면 각각의 저항이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료는 저항값을 갖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며 사용되는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탄소체(Carbon composition)

탄소 피막

금속 피막

필름

박막(foil)

권선(wirewound)

탄소체 저항 – 탄소체 저항은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저정밀도의 저항입니다. 오늘날에도 고압 펄스를 사용하는 회로에 많이 사용되는 저항입니다.

정밀도가 문제가 없을 시절에 사용된 탄소체 저항의 구조

권선 저항 – 권선식 저항은 가장 오래된 저항 방식입니다. 고전력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저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오늘날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유구한 전통의 저항기는 낮은 저항 값에서도 안정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가장 오래된 방식이면서 가장 정확한 저항인 권선 저항

금속피막 & 탄소피막 저항 – 오늘날에는 금속·탄소 피막 저항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온도 변화에 영향이 적고 내구성 또한 안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안정된 허용 오차의 금속·탄소 피막 저항

저항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저전류 조절 외에도 다양한 곳에 저항이 쓰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전압분할, 의도적인 발열, 정합 회로, 게인 제어 및 시간제한 설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실전적인 사용처의 예로는 열차의 전기 브레이크에는 큰 저항을 사용하여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급속하게 전환시켜 방출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방출하는 열차의 브레이크 구조

저항을 사용되는 응용분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류 측정 – 옴의 법칙을 응용한 사용법입니다. 직렬 연결시 연결한 저항값에 따라 비례한 전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옴의 법칙을 응용한 사용법입니다. 직렬 연결시 연결한 저항값에 따라 비례한 전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LED 전원 공급 – LED에 정격전류 이상의 전류를 인가하면 LED소자가 고장/파손 될 수 있습니다. LED에 저항을 연결하여 밝기에 비례하는 적절한 전류로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

– LED에 정격전류 이상의 전류를 인가하면 LED소자가 고장/파손 될 수 있습니다. LED에 저항을 연결하여 밝기에 비례하는 적절한 전류로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 환풍기 전원 공급 – 자동차의 환기시스템에는 송풍기 모터를 사용합니다. 특수한 저항기로 송풍기의 바람 세기를 제어합니다. 이러한 특수 저항을 블로워 모터 저항(Blower Motor Resistor)이라고 부릅니다.

블로어 모터 저항으로 차량 내부의 공기순환을 제어합니다.

저항값은 어떻게 구분하죠?

저항값을 볼 차례입니다. 저항값은 보통 두가지 방법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알록달록한 색띠로 표시하거나 SMD 코드를 이용해서 표시합니다.

막대저항 저항값 읽기

브레드보드를 사용해 회로를 구성해본 적 있으시다면 저항의 색띠를 읽는 방식에 익술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1920년대에 발명되었습니다. 저항값과 허용오차율을 저항 본체에 갖가지 색을 가진 띠로 표시합니다.

위 저항들에 칠해진 띠의 색상들이 서로 다른게 보이시나요?

각 저항의 저항값과 오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4개의 띠를 가진 저항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색띠는 5줄이나 6줄일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띠는 저항값의 일반적인 값을 뜻합니다.

세 번째 띠는 저항값의 저항값의 배율을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띠는 허용오차율을 뜻합니다.

색띠의 색상은 각각의 숫자에 대응합니다. 저항값 계산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기초전자상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익히도록 합시다.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이해하기 더욱 쉽습니다.

SMD 저항값 읽기

저항이 SMD패키지인 경우에는 색상으로 표기하여 구분하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그래서 색으로 표현하는 대신에 숫자를 인쇄하여 저항값을 구분합니다.

오늘날의 SMD 저항들은 대체로 규격화가 되어있어 일정한 크기의 패키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고속 픽 앤 플레이스 장비(rapid-fire pick-and-place machines)를 통한 제조공정 표준화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SMD 저항의 저항값 읽는 방법

올바른 저항을 어떻게 고르죠?

제일 실용적이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다음과 같이 세 단계를 거쳐 저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저항값 계산하기 전력 확인하기 계산한 저항값과 전력에 해당하는 저항 선택하기

1단계 – 저항값 계산하기

옴의 법칙을 사용하여 저항값을 계산합니다. 전압과 전류를 알고 있을때 아래의 공식에 대입하여 저항값을 계산합니다.

2단계 – 전력 계산하기

다음으로 저항에 인가되는 전력을 확인해야합니다. 이하의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위 공식에서 P는 W(와트)단위의 전력이고 V는 저항의 전압, R은 저항의 저항값입니다.

다음 예시를 통해 이 공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력 계산 예시회로

위 회로를 보시면 2V의 전압 강하(순뱡향 바이어스)가 있는 LED와 350옴의 저항, 9V의 전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항이 얼마나 많은 전력이 필요로 한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9V 전원에서 LED로 인해 강하되는 전압을 먼저 계산합니다.

9V - 2V = 7V

강하가 적용된 전압으로 나머지 공식들에 대입합니다.

P = 7V × 7V / 350Ω

P = 0.14W

저항의 전력은 주로 1W, 1/2W, 1/4W, 1/8W의 제품이 있으며 0.14W의 경우 1/8W보다 크기 때문에 1/4W의 저항을 선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3단계 – 저항 선택하기

저항값 및 전력을 확인한대로 부품을 디바이스마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만능기판이나 브레드보드에 사용하신다면 DIP타입을, PCB에 사용하신다면 규격에 맞는 SMD타입 저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SMD 칩저항의 규격과 오차

위 그림의 Code에 해당하는 부분은 1/10 mm단위의 사이즈 입니다.

예를들어 1005 칩저항의 크기는 1.0mm × 0.5mm입니다. 이는 표를 참고하시어 inch 단위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각 사이즈별로 정격 전력이 다르기 때문에 유의하시어 사이즈를 선정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가변 저항 종류

다음은 Bing에서 가변 저항 종류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가변저항 이야기

  • 가변저항
  • variable resistor
  • potentiometer
  • 포텐셔미터
  • 포텐쇼미터
  • 퍼텐셔미터

가변저항 #이야기


YouTube에서 가변 저항 종류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변저항 이야기 | 가변 저항 종류,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여수 시티 투어 | 여수 낭만시티투어 리뷰 영상입니다. 479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