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고난 과 역경 |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9620 투표 이 답변

고난 과 역경 |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9620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고난 과 역경 –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k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k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함께하지않으蓮 (생활 속 불자들의 이야기)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38회 및 좋아요 1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고난 과 역경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 고난 과 역경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전생의 인연에 의하여 만나는 것입니다. 인간관계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피하지 않고 괴로운 터널을 지나며 극복하면 꼬여 있던 인연도 풀리고 그 과정을 통하여 본인이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경전에서 고난은 자신을 성장하게 하는 성인의 가피라고 하는 것입니다.
……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GFngL0nI
=======================
‘함께하지않으蓮’은 생활 속에서 불교 수행을 하는 청년 불자들이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 ‘함께하지않으蓮’ 구독하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oUWYPzw5OLXqoxZmxGuSXA?sub_confirmation=1
☞ ‘함께하지않으蓮’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xzi6kQWa

진정한 출가는 몸이 아닌 마음의 출가입니다. 각자의 생활 속 현실이 불교 수행을 하시기 가장 좋은 도량입니다. 그 시작을 함께 하겠습니다. 언제든 편하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kakao ID : 2tahaeng
– e-mail : [email protected]

(본 영상은 불교 월간지 ‘생활 속의 대자유’에 실린 내용을 편집한 것으로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불교QnA #고난 #역경
#생활속의수행 #불교
#생활불교 #수행자
#불교수행 #인간관계
#인연법 #함께하지않으련
#대승불교 #직장인스트레스
=======================
음원 출처)
– 아트리스트
영상,이미지 출처)
– 아트그리드
– Tinnelapudi Kumar님의 동영상, 출처 Pexels
– Screeny 42님의 동영상, 출처 Pexels
– George Pak님의 동영상, 출처 Pexels

고난 과 역경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역경과 고난이 가져다 주는 3가지 장점 – 브런치

1. 역경과 고난을 통해 성장해 나갈 수 있다. … 겨울날을 버티고 버티어서 봄에는 싹을 피우고 꽃을 피운다. … 식물들을 저마다의 많은 열매를 맺는다.

+ 여기에 표시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7/2022

View: 9163

고난과 역경의 도전을 극복하고 삶에 강한 사람

니체는 고난과 역경이야말로 인간을 강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 했다. 하지만 모두가 역경을 통해 강인해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통해 …

+ 여기에 표시

Source: ibetfuture.tistory.com

Date Published: 11/19/2021

View: 3298

[웰빙부사의60] 고난(苦難)과 역경(逆境) – 포천신문

역경이란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불운(不運)한 처지를 말하는 것이다. 고생이 많은 불행(不幸)한 처지를 말하는 것이다. 불운한 처지나 불행한 처지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ipcs21.com

Date Published: 6/12/2021

View: 9664

도전산책 – 삶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법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며 누구나 겪게 되는, 삶의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 도전 말씀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jsd.or.kr

Date Published: 7/4/2022

View: 3713

역경 | 인생의 고난, 슬픔, 역경을 극복함 – Church of Jesus Christ

역경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된 선택과 상처를 주는 말이나 행동으로 말미암아 올 수도 있다. 고통은 가르침을 주기 위한 경험으로써,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올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1/24/2021

View: 1790

인생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여 성공하는 7가지 방법

인생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여 성공하는 7가지 방법 … 인생을 살다 보면 막다른 길에 부딪힌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심한 문제들에 봉착하게 됩니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yonglog.tistory.com

Date Published: 12/2/2022

View: 9100

“고난과 역경은 성공의 원동력” < 인물 < 뉴스 < 기사본문

“사람들은 영웅이라고 하면 전쟁에서 승리한 사람이나 정치가, 근육질 전사만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영웅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들의 가슴 속에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hellodd.com

Date Published: 7/13/2021

View: 5513

고난과 역경의 길 by Eulogia on Amazon Music

Play from Amazon Music’s free applications on iOS, Andro, Kindle Fire, Fire TV, Amazon Echo, PC, Mac, Roku and Sonos.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amazon.com

Date Published: 5/4/2021

View: 830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고난 과 역경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고난 과 역경

  • Author: 함께하지않으蓮 (생활 속 불자들의 이야기)
  • Views: 조회수 338회
  • Likes: 좋아요 13개
  • Date Published: 2022. 4.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osqRiTP56o

역경과 고난이 가져다 주는 3가지 장점

사람에게는 저마다 역경이 생기고 고난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 역경과 고난을 느끼는 편차가 다를 뿐이지 역경과 고난을 겪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다만 역경과 고난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따라서 살아나기도 하고

오히려 무너져서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게 발생한다.

역경과 고난을 기회로 삼을 경우 어떤 장점들이 생기는지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한다.

1. 역경과 고난을 통해 성장해 나갈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자라는 나무들이나 식물들을 보면 그 추디 추운

겨울날을 버티고 버티어서 봄에는 싹을 피우고 꽃을 피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나무의 나이테는 두꺼워 지고

식물들을 저마다의 많은 열매를 맺는다.

사람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추운 겨울을 통해서 그 어떤 어려움에도 쓰러지지 않는

뚝심을 배우게 되고 교훈을 얻게 된다. 그리고 오히려 예상치 못한 곳에서 도움의 손길이 생기고

예상치 못한 곳에서 기회를 찾아낼 수 있게 된다. 그 기회와 손길을 통해 한층더 성장하기에 이른다.

수 많은 위인들에게는 반드시 역경과 고난이 자리하고 있었다.

그들은 그 역경과 고난을 뛰어 넘었고 위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헬렌켈러가 그랬고 귀머거리가 되고 나서 역작을 만든 베토벤이 그랬고

역사가 사마천도 마찬가지였다.

2. 역경과 고난을 통해 사람을 이해하는 리더로 변모한다.

역경과 고난을 겪고 잘 성장한 사람은 누군가 역경과 고난을 겪을 때 그 사람을 이해하고 보듬어 줄 수 있는

리더로서 변모해나가게 된다. 사람에 대한 이해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내가 잘나가는 것을 알아주는 이보다도 내가 힘들 때 나를 공감해주는 사람에게 더 끌리는 법이다.

사람을 공감하려면 비슷한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야 공감을 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성장하는 단계의 발걸음 중 하나라고 인식하는 그 때에 비로소

진정한 리더로 나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역경과 고난을 통해 컨텐츠가 만들어진다.

자기계발 관련 강의나 성공에 근접한 사람들의 강연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다들 비슷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역경과 고난의 종류도 다르고 겪은시기도 다르지만 반드시 본인이 겪었던 이야기들을 풀어냈다.

그리고 청중들의 반응을 보더라도 웃긴이야기보다도

역경과 고난이 있었지만 어떻게 그 역경과 고난을 뛰어넘어섰는지에 대해 나눌 때 사람들은 끄덕였다.

바로 역경과 고난이라고 생각했던 그 사건들이 나를 나타내는 하나의 대표적인 컨텐츠가 되고

브랜드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역경과 고난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가?

그 역경과 고난으로 인해 당신은 반드시 성장할 것이다.

고로… 끝까지 버텨라. 버티면 언젠가 뛰어 오를 시간은 반드시 온다.

그 뛰어오름을 통해 또 다른 누군가를 위로하게 될 것이다.

고난과 역경의 도전을 극복하고 삶에 강한 사람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 니체 –

니체는 고난과 역경이야말로 인간을 강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 했다. 하지만 모두가 역경을 통해 강인해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통해 더 힘차게 튀어 오르지만, 어떤 이는 극복하지 못하고 삶이 망가지기도 한다.

그러면 극복하는 것과 무너지는 것의 차이는 무엇으로부터 생기는 걸까?

심리학자 이안 로버트슨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을 괴롭히는 역경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역경을 그저 괴로움으로 받아들이지만, 어떤 사람들은 도전이라고 받아들인다. 그들은 역경을 만났을 때 이를 극복하는 것으로부터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통제력’과 ‘믿음’. 최악의 상황에서도 자기 손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역경을 괴로움이 아니라 도전의 기회로 받아들인다.

▷ 시험에 떨어졌을 때

▷ 직장에서 해고당했을 때

▷ 사업에 실패했을 때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끊임없이 주변을 탐색하면, 역경은 오히려 뇌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선사한다. 이런 마음가짐을 갖기 위해 필요한 또 하나의 요소가 있다. 바로 ‘거리 두기’

역경으로 인해 무너지지 않으려면 실패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 내가 옛날에는 잘 나갔는데, 지금은 보잘 것 없어졌어.

▷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싶어.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과거만 바라보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한 번 실패한 상황에서 과거와 똑같은 성취를 얻어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상실감을 받아들이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만, 역경에 무너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렇게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운 사람은 설혹 역경이 다음에 찾아와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나쁜 일도 언젠가 지나간다는 사실을 이미 배웠기 때문이다.

역경을 겪지 않은 사람들은 고통을 마주하면 힘없이 무너지곤 한다. 하지만 고통을 이겨낸 사람은, 이번에도 이겨낼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역경은 실패라는 질병을 이겨내기 위한 마음의 예방주사라고 할 수 있다. 실패를 도전으로 받아들일 때, 우리 뇌는 역경을 통해 각성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자포자기하여 무너지는 게 아니라, 극복하기 위해 언제나 깨어있는 사람이 된다.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으면, 당신은 실패하기 전보다 더 높이 튀어 오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안 로버트슨의 <스트레스는 나쁜 것이 아닙니까>를 참고

증산도(Jeung San Do) 공식 홈페이지

도전산책 – 삶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법

우리는 이 세상을 살면서 크게 두 가지 감정 속에서 살아갑니다. 하나는 사랑이고 하나는 미움입니다.

패티김의 ‘사랑은 생명의 꽃’이라는 노래 가사를 보면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사랑은 생명의 꽃이요, 미움은 절망의 불꽃이요~ 그대 사랑은 언제나 나에게 희망을 주지만 미움은 고통 뿐이라오~”

이처럼 많은 노래 가사에서 사랑을 이야기하고, 우리또한 그것이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랑만 하고 살 수 없다는 게 우리들의 현실입니다. 때때로 찾아오는 미움의 감정은 지속되며 우리를 고통에 빠트리는데요.

미국의 성공학의 대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의 말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부정적인 감정, 미움의 감정은 진리를 향한 구도의 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며 누구나 겪게 되는, 삶의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 도전 말씀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묵은 습성이 하나라도 남아 있으면

그 몸이 따라서 망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41:3)

과실(過失)이 있거든 다 풀어 버리라.

만일 하나라도 남아 있으면

신명(身命)을 그르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9:120:7)

수용하는 사람과 회피하는 사람

지금 여러분이 최고급 승용차를 한 대 구입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 차는 거의 모든 면에서 완벽한데 딱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공장에서 브레이크 조립과정 중, 한쪽 브레이크가 실수로 잠기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쪽 바퀴는 움직이지 못합니다.

이제 이 차에 올라 시동을 걸고 기어를 넣은 다음 출발하려고 합니다. 다른 모든 부분은 완벽한데 앞바퀴 한쪽만 움직이지 않는 차를 출발시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차는 앞으로 전진하지 못하고 브레이크가 잠긴 바퀴를 축으로 원을 그리며 돌게 됩니다. 아무리 가속패달을 강하게 밟아도, 아무리 핸들을 돌려도 그 자리에서 원을 그릴 뿐 앞으로 가지는 못합니다.

어쩌면 세상은 이 차와 같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도 그 중의 한 사람일 지 모르죠.

지적이고 용모가 준수하고, 학력도 좋고 모든 것을 다 갖춘 것처럼 보인다 해도 삶은 앞으로 전진하지 못하고 그 자리를 맴돌게 됩니다.

이 경우 원인을 살펴보면 거의 예외없이 과거에 겪은 어떤 사건에 대해 자기책임을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겪은 고통에 대해 다른 사람을 탓하며 미움의 감정에 젖어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살면서 각 분야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핵심적인 자질을 보면 그들은 자신의 삶에 대해 100% 책임을 지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서 칭찬과 비난을 다 받아들입니다.

반대로 실패한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칭찬과 인정은 받아들이지만 문제가 생기면 운을 탓하거나 다른 사람 혹은 어쩔 수 없는 외부환경을 탓하며 책임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남을 원망하고 미워하는 부정적 감정은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유발하고, 인간 관계를 파괴하며, 가정생활, 직장생활을 망쳐 놓는데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성취를 통해 느낄 수 있는 기쁨을 박탈당하게 됩니다.

구도자에게, 신앙인에게, 영적 위기를 가져오는 핵심 요인도 바로 책임을 회피하고 남을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 남을 원망하는 미움의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입니다.

미움의 감정에 사로잡힐 때, 우리들의 건강도 무너지고, 내 영혼에 어둠의 바이러스가 증식되기 시작합니다. 늘 인생이 제자리 걸음을 걷게 되는 것입니다.

모두 나로 말미암는다

상제님 말씀을 읽어보겠습니다.

천하분란지사(天下紛亂之事)도

자아유지(自我由之)하고

천하종용지사(天下從容之事)도

자아유지(自我由之)니라

천하의 어지러운 일도 나로 말미암고

천하의 조용한 일도 나로 말미암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6:4))

세상에서 내 주위에서 벌어지는 모든 긍정과 부정의 일이 ‘모두 나로 말미암는다’는 말씀은 우리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살면서 일체의 변명을 중지하고, 모든 책임을 100% 받아들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마 지금껏 살면서 가장 어려운 일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나에게 벌어지는 모든 일들이 다 나로 인해 비롯된 것을 깨닫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나에게 벌어지는 모든 일을 100% 당당히 책임지는 긍정적 삶을 살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까요? 도전 말씀을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하루는 상제님께서 어느 마을을 지나시는데

한 집에서 제사를 지내고 있거늘

정작 제사 받는 신명은 마당을 겉돌고

다른 신명이 들어가 제사상을 받고 있는지라

상제님께서 그 신명을 부르시어 “저 사람의 날인데 어찌 네가 먹느냐?” 하시니

그가 답하기를 “저 사람이 살아생전에

저의 재산을 모두 탕진시킨 채 갚지 못하였는데

죽어서도 그 은혜를 갚지 아니하니 오늘은 비록 자기 날이라고 하나 저의 것이나 진배없습니다.” 하니라.

후에 상제님께서 이 이야기를 들려주시며 말씀하시기를 “세상에 이치 없는 법은 없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8:32)

도전 2편 20장 3절에도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라는 말씀이 나오는데요. 우리가 다만 깨닫지 못할 뿐이지 세상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오늘 우리들에게 찾아오는 모든 고난과 역경, 불합리한 일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상제님 말씀을 바탕으로 세가지 이치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과거 빚을 청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생의 보복과 참회의 문제입니다.

둘째. 현재 자기계발 비용입니다.

성숙을 위한 고난의 섭리를 받아들이는 것이죠.

셋째. 미래를 위한 적금입니다.

바로 용서의 도道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3가지로 비유를 통해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고난과 시련이 찾아올 때, 과거 빚 청산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약천리소재(若天理所在)면 공귀어수(功歸於修)하고 화귀어작(禍歸於作)하리라

천리가 있다면 공(功)은 닦은 데로 돌아가고

화(禍)는 지은 데로 돌아갈 것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50)

뿌린대로 거둔다는 이야기는 동서고금 만고불변의 지언인데요.

상제님께서 밝혀주신 우주1년의 진리를 알면, 인류는 지난 5만년 동안 선천 상극의 시간대를 살아 왔음을 알게됩니다.

피의 목욕탕으로 비유되는 선천 5만년 상극의 삶 속에서 조상과 내 전생의 죄업이 조금의 에누리도 없이 자손에게, 현생의 나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현실 법률에서는 공소시효라는 것이 있지만 실제 이 우주의 엄정한 진리세계에서는 공소시효가 없습니다. 내가 저지른 죄업은 반드시 나에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하루는 신경수(申京守)가 돼지 한 마리를 기르다가 도둑 맞고 와서 아뢰기를 “내성이 본시 가난하여 돼지 구할 돈이 없을 터인데, 제 집에서 기르는 돼지를 훔쳐 온 것이 틀림없습니다.” 하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놈아! 내가 시켰다. 그 돼지를 찾지 말라. 네가 전생에 남의 눈을 속여서 손해를 끼쳤으므로 이제 금세(今世)에 그 보복을 받은 것이니 분해하지도 말고 아까워하지도 말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9:126)

이는 우리가 겪는 금전적, 물질적 손해는 과거 전생과 이생에서 내가 남에게 준 피해가 반드시 인과응보로 돌아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주고 계십니다.

“분해 하지도 말고, 아까워 하지도 말라!” 내가 뿌린대로 돌아오는 것을 분해하고 아까워 하면서, 남을 미워하고 원망한다면, 그것은 내 자신을 더욱 어리석게 만들어 영적 위기로 끌고가 버립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자주 이런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또 다른 상제님 도전 말씀을 보겠습니다.

공우가 상제님을 종유(從遊)하기 달포 전에

천원장(川原場)에서 예수교인과 다투다가

가슴에 큰돌을 맞아 가슴뼈가 상하여 한참 기절하였다가 일어난 적이 있는데

이 때 수십 일 동안 치료를 받고 간신히 다니기는 하나 아직 가슴에 손을 대지 못할 만큼 크게 고통스러우므로 이를 상제님께 아뢰니 말씀하시기를 “네가 이전에 어느 길가에서 남의 가슴을 쳐서 사경에 이르게 한 일이 있으니 그 일을 잘 생각하여 뉘우치라.

또 네가 몸이 나은 뒤에는 가해자를 찾아서 죽이려고 생각하나, 너 때문에 죽을 뻔하였던 자의 척(隻)이 그 예수교인에게 붙어서 갚은 것이니 오히려 그만하기가 다행이라. 네 마음을 잘 풀어 가해자를 은인과 같이 생각하라. 그러면 곧 낫게 되리라.” 하시니라.

공우가 이 말씀에 크게 감복하여 가해자를 미워하는 마음을 풀고 ‘훗날 만나면 반드시 잘 대접하리라.’는 생각을 두니라. 수일 후에 천원 예수교회에 ‘열두 고을 목사가 모여서 대전도회를 연다.’는 말이 들리거늘 상제님께서 공우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상처를 낫게 하기 위하여 열두 고을 목사가 움직였노라.” 하시더니 그 뒤 사흘 만에 공우의 상처가 완전히 나으니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의 모든 참사가 척신(隻神)이 행하는 바이니라.

삼가 척을 짓지 말라. 만일 척을 지은 것이 있으면 낱낱이 풀고 화해를 구하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3:188)

인간이 품은 원한의 고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증폭됩니다. 여기서 증오심이 생기고 보복의 문제가 생기는데요. 남에게 원한을 맺게하여 그 사람과 원수지간이 되는 것을 ‘척 짓는다’고 합니다.

선천의 역사는 악척의 역사였습니다. 피의 역사요, 보복의 역사요, 저주의 역사였습니다. ‘세상의 모든 참사가 척신이 행하는 바’라는 말씀처럼 척은 반드시 보복을 합니다.

방금 읽은 말씀에서 “너 때문에 죽을 뻔하였던 자의 척隻이 그 예수교인에게 붙어서 갚은 것이니 오히려 그만하기가 다행이라. 네 마음을 잘 풀어 가해자를 은인과 같이 생각하라”는 말씀을 보면 내가 지은 전생과 이생에서 지은 척이, 제 3자에게 붙어서 갚기도 한다는 사실을 밝혀주고 계십니다.

박공우 성도님이 과거 ‘갑甲’이라는 사람에게 사경에 이를 만큼의 고통을 주는 척을 지었는데, 그 척이 ‘을乙’이라는 사람을 통해서 가슴 뼈가 아픈 정도의 보복으로 돌아왔다면, 을이라는 가해자는 박공우 성도의 빚을 경감시켜 준 사람이 되었기에 은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박공우 성도님은 상제님의 말씀을 듣고 바로 가해자를 향한 미움의 마음을 풀어 버리고, 반드시 만나면 은인처럼 잘 대접한다고 다짐을 합니다.

함께 생각해 볼 만한 또 다른 도전 말씀을 볼까요.

하루는 형렬이 밖에 나갔다가 술 취한 예수교인 강중구에게 큰 패욕을 당하고 돌아와서

상제님께 그 일을 아뢰니 말씀하시기를 “청수를 떠놓고 스스로 허물을 살펴 뉘우치라.” 하시니라.

형렬이 명하신 대로 하매

그 뒤에 ‘강중구가 병들어서 사경에 이르렀다가 어렵게 살아났다.’ 하거늘 형렬이 듣고 아뢰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뒤로는 그런 일을 당하거든 조금도 그를 원망치 말고 스스로 몸을 살피라.

만일 허물이 네게 있을 때에는 그 허물이 다 풀릴 것이요, 허물이 네게 없을 때에는

그 독기가 본처로 돌아가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3:249)

저는 이 말씀을 읽을 때마다 ‘참으로 천지의 이치를 주재하시는 하느님의 말씀이구나 ‘하고 그 명쾌함에 무릎을 치게 됩니다.

여러분은 일상에서 이런 일을 겪는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조금도 그를 원망치 말고 스스로 몸을 살피라’는 말씀대로 청수를 떠놓고 참회를 하면 나에게 잘못이 있다면 풀릴 것이오, 상대방에게 잘못이 있다면 그 독기가 본처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허물이 누구에게 있든 어차피 내가 패욕을 당한 것은 당한 것인데, 그것에 분해하고 조금이라도 원망하는 마음을 품는다면, 내 자신만 어둡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원망과 미움의 감정이 마음 속에서 싹틀 때, ‘내 탓이오’하고 미움의 플러그를 뽑아 버려야 합니다.

상제님은 당신님의 도생들이 조금이라도 어두운 마음에 빠져드는 것을 경계하고 계십니다. 상제님 도생들이 수행을 하기 전에 읽는 심고문을 보면 ‘전생과 이생에서 범한 모든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라는 기도문이 있습니다.

가을 우주 천지광명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참 하느님의 도를 구하는 참된 구도자의 삶이라면 더더욱 이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참회의 삶을 생활화해야 하겠습니다.

나에게 오는 고난과 불합리한 일들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자세 두 번째, 바로 현재 자기 계발비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모든 만물이 탄생하고 발전, 성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이 오는 것이 천지의 이치 입니다.

상제님 도전 말씀을 보겠습니다.

하루는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 글을 잘 보아 두면 이 책에서는 더 볼 것이 없느니라.” 하시고 맹자(孟子) 한 절을 외워 주시니 이러하니라.

천장강대임어사인야 天將降大任於斯人也인대 필선노기심지必先勞其心志하고

고기근골苦其筋骨하고 아기체부餓其體膚하고 궁핍기신행窮乏其身行하여

불란기소위拂亂其所爲하나니

시고是故는 동심인성動心忍性하여

증익기소불능增益其所不能이니라

하늘이 장차 이 사람에게

큰 임무를 내리려 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그 심지를 지치게 하고

뼈마디가 꺾어지는 고난을 당하게 하며

그 몸을 굶주리게 하고 그 생활은 빈궁에 빠뜨려 하는 일마다 어지럽게 하느니라.

이는 그의 마음을 두들겨서 참을성을 길러 주어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8:87)

‘하느님이 주시는 선물은 포장지가 시련과 고난으로 되어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조개 속 진주가 만들어지는 이치도 외부환경과 더 많은 투쟁을 한 조개일수록 더 크고 아름다운 진주가 만들어지는 것처럼 극克은 생生을 위한 ‘필요악, 필요극’ 입니다.

한동석 선생의 「우주변화의 원리」 책을 보면 ‘모순대립이야말로 변화의 정체이며, 생명과 정신의 부모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지축이 동북방으로 기울어진 선천 5만년의 삶도, 바로 음양이 부조화된 상극의 이치를 통해 만물을 생장 발전시키려는 천지의 깊은 배려인 것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은 “상극은 깨닫기가 힘들고, 상생은 실천하기가 힘들다”는 말씀을 자주 내려주셨는데요. 선천 우주의 상극의 이치는 때론 깊은 밤, 소리라도 지르고 싶고, 절규하고 싶은 만큼 우리에게 강한 시련을 줍니다.

수 년전 경험담인데요. 함께 도장에서 우주변화의 원리 책을 공부하던 중에 어느 신입 도생이 고마움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유를 들어보니 이번주에 자신이 자살충동을 느낄 만큼 매우 힘든 일을 겪게 되었는데, 상제님 도전 말씀과 우주변화의 원리 책을 함께 공부하면서, 상극의 심오함과 말씀을 보면서 얻은 깨달음으로 그 자살충동을 이겨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대화를 통해서 인간으로서 진리를 깨친다는 것, 인간으로 오신 증산 상제님의 대도 진리를 깨친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절대적인 것인가를 새삼 절감했는데요.

아무리 큰 고난과 시련이 올지라도,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도록 ‘나를 단련해서, 성숙시켜 주기 위한 천지의 깊은 배려’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고난과 시련을 겪을 때, 나의 미래를 위해 적금을 든다는 마음으로 용서의 도道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너희들은 남 용서하기를 힘쓰라.

한량없는 덕이 있느니라.

참는 덕이 크고 용서하는 덕이 크니라.

원수를 풀어 은인과 같이 사랑하면

덕이 되어 복을 이루느니라.

악을 악으로 갚으면 피로 피를 씻기와 같으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8:36:7~10)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방을 진정으로 용서하는 것은 상제님 말씀대로 한량없는 덕이 있습니다. “베푸는 것은 모두 장래에 제가 쟁여 놓고 살 것이라(도전 9:75:4)”는 말씀처럼 미래의 내 자신과 내 후손에게 돌아오는 적금인 것입니다.

죄책감 열등감, 원한과 분노라는 부정적 감정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세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나를 낳아주신 부모님, 두 번째는 부모님을 제외한 세상 모든 사람들, 세번째는 바로 내 자신입니다. 단 한 사람이라도 용서하지 않으면 마음의 평안은 깨져버립니다. 그런면에서 ‘용서’는 어떻게 보면 자기 자신을 위한 100% 이기적인 행동일지도 모릅니다.

용서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가장 큰 발전을 위한 열쇠입니다. 우리가 행복하게 살기위한 열쇠인 동시에 상대방의 마음에 있는 짐까지도 덜어주는 멋진 일입니다.

“경수의 집에 수명소를 정하나니,

너희들은 모든 사람을 대할 때에

그 장처(長處)만 취하여 호의를 가질 것이요.

혹 단처(短處)가 보일지라도 잘 용서하여

미워하는 마음을 두지 말라.”

(증산도 도전道典 5:274)

상제님 말씀처럼 용서의 도道는 수명을 늘리는 궁극의 장생의 길입니다.

자아유지自我由之

살다가 뜻하지 않게 매우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겪게 될 때,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첫째. ‘과거 빚을 청산하는 것이다’

둘째. ‘현재 나의 성숙을 위한 자기계발 비용을 치루는 것이다’

셋째. ‘미래를 위한 적금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3가지 이치로 생각을 하면 우리가 누구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어둠의 늪에 빠질 이유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모든 일이 나로부터 말미암는다!”는 상제님 말씀대로 우리 모두가 모든 일에 100% 책임을 지는 성숙한 가을 상생의 도심으로 거듭날 때, 세상은 늘 나에게 친절 할 것이며, 진정한 감사와 보은 의식으로 충만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크고 작은 모든 것에 진실로 감사하는 마음이 샘솟아, 모든 고난을 극복하는 힘이 생겨날 것입니다.

함께하는 이들이 미워질 때, 우리는 서로를 힘들게 하는 감옥 같은 우리가 되지만, 함께하는 모든 이들을 호의를 가지고 좋아할 때, 우리는 서로에게 이로움을 주는 진정한 상생의 동반자, 벚 우(友) 자, 이로울 리(利), 우리가 될 것입니다.

실천의 길

지금까지 말씀드린 모든 가지가 생각만 가지고 된다면 참 좋겠지만, 안다해도 마음을 지키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생각을 실제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실제 그 마음의 문을 여는 공부법이 필요한데요.

그 공부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주 역사에서 가장 조화롭고 신비한 태을주 수행입니다.

“태을주는 본심 닦는 주문이니 태을주를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이 깊어지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282)

재생신 재생신, 이 몸 사업 재생신.

재생신 재생신이요, 조화 조화 만사지라.

지심대도술(知心大道術)이니 깊은 마음의 문을 열어 하나같이 새사람이 될지니라.

천갱생 지갱생은 다 끝났으니

이제는 인갱생(人更生)이 크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205)

지금은 천갱생 지갱생이 끝나고, 인갱생을 이루어야 하는 가을 개벽기입니다.

가정에서, 도장에서, 생활 속에서 깊은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천지조화 태을주 공부를 배우고, 생활화 체질화하여 진정한 상생의 도심, 광명의 밝음으로 충만한 새 시대의 주인공, 태일(太一) 인간으로 거듭나시길 기원드립니다.

>증산도 도장 찾기

>태을주 수행 안내

인생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여 성공하는 7가지 방법

반응형

인생을 살다 보면 막다른 길에 부딪힌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심한 문제들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혹은 피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고는 하는데요. 저는 문제를 피하기만 하는 것은 다른 문제를 키우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는 극복해야만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정확히 보고 목표를 설정해야하는데요. 단순히 목표를 설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합니다. 직접 실현하고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모든 성공에는 도전이 있다는 말이 과언이 아닙니다. 도전이라는 것은 자신에게 직면한 문제를 정확히 바라보고 그 일을 받아들인 것이며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은 목표를 달성했다는 말과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인생의 역경에서 주는 교훈과 그걸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인생에서 겪는 역경에서 배울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1-1 인생에서의 장애물은 나의 정체성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여러분의 도전은 자신을 힘들게 만들기도 하고 방황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렇게 본인이 산산조각 나면 그 후에는 다시 붙이는 과정이 일어나는데요. 이때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이라도 인생에서의 역경은 자신에게 굉장히 큰 삶의 자양분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자신의 한계와 성향을 알게되면 성공의 반을 온 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자신을 잘 통제함으로써 앞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가 있으니까요.

1-2 발생한 문제는 자신을 움직이게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갚아야할 돈이 있다거나 당장 먹고 살 돈이 필요하다면 절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생존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어떠한 이유에서든 돈이 부족하면 돈을 벌기 위해 무거운 엉덩이를 떼고 밖으로 나갈 것입니다. 엉덩이를 떼지 못하고 앞으로 가지 못한다는 것은 지금 그런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부모님 댁에 얹혀살거나 경제활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생존욕구를 위한 문제에 처하게 되면 자신이 움직여야 하는 방향을 보게 되고 그 방향은 직접 걸어감에 있어서 옳고 그름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1-3 역경을 극복 했을때 여러분은 더 강해집니다.

도전에서 오는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전을 반복함으로써 두려움에 대한 마음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전을 하고 실패를 겪다 보면 자신의 회복력이 올라가게 되고 멘털이 강해지는 효과를 얻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현대를 살아가는 이상 늘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서 해결해야할 자세를 취해야 하며 그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시도하고 보완하다 보면 강한 정신력을 얻어 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4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면 산만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목표를 실천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한 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목표를 설정하고 또 극복하고 이 반복되는 행동은 하나에 집중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해 줍니다. 집중력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가야 할 길의 방향성을 알아서 설정하게 되고 한계에 대한 두려움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많은 목표보다 해야 할 3가지에 집중해보세요. 3가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아무런 것도 하면 안 됩니다.

1-5 인생의 역경은 창의력을 키워줍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창의력의 세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창의력은 내가 지금 겪은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을 간다고 했을 때 우리는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죠. 버스를 타거나, 기차를 타거나, KTX를 타거나 비행기를 타건, 운전을 해서 가거나 하죠. 이때 제일 합리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직접 실행하는 습관을 가지면 문제 해결에서 오는 창의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 창의력은 근육과도 같아서 단련하면 단련할수록 더욱 비상한 힘을 얻게 해 줍니다.

1-6 인생의 문제는 삶의 의미를 찾게 해 줍니다.

여러분이 삶 자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삶의 가치는 달라집니다. 미국인이 존경하는 대통령인 링컨도 한때 극심한 우울증을 겪었으나 미국의 역사에 있어 중대한 사건인 남북전쟁을 슬기롭게 해결하였습니다. 링컨을 예로 들었으나 본인의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극복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됩니다. 우리는 나라를 통치해야 할 정도의 정신력을 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의 삶에서 일어난 문제를 극복하는 데 있어서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는 삶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파악하고 아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이 됩니다.

2. 인생에서 일어나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2-1 여러분의 한계를 정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해 보세요.

문제가 일어난 사람들은 약속한 시간을 맞추지 못했다거나 본인의 실력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어떠한 압박으로 인해 행동 범위가 축소되어 버린 것이죠. 이때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진지하게 써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감 시간이 가까워 오는데 제대로 된 일이 안된다고 하면 마감 시간을 늘리던가 혹은 마감시간까지 할 수 있도록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지금 자신이 처한 문제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봐야만 하는 것입니다. 앞에 있는 벽이 몇 미터로 되어있는지 알면 그것을 부수건 뛰어넘건 뭔가를 해 낼 수 있으니까요.

2-2 자신이 하고 싶은 것보다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세요.

너무 많은 일을 벌이면 문제가 더 커지고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순히 하고 싶은 일을 벌이기보다 지금 처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빚을 갚아야 한다면 몇 가지를 써볼 수 있겠죠

지출을 줄인다.

소득의 80%를 빚을 갚는데 쓴다.

건강한 식단으로 건강을 챙겨 집중을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든다

당분간 사람들과의 만남을 줄인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 해결방법에 있어서 할수 있는 리스트를 작성해보세요. 분명 역경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3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세요.

문제 해결에 있어서 무조건 잘될걸라는 낙관적인 태도는 오히려 자신을 망치게 됩니다. 잘 됐을 때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를 함께 준비해야만 하는 것이죠. 빚을 갚아야 하는데 일정기간 안에 못 갚는다면 그 빚을 갚기 위해 일을 더할지 혹은 기간을 늘려달라고 합의를 볼지 등 결괏값이 좋았을 때와 나빴을 때 둘다의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준비하세요. 이는 준비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큽니다. 준비 안하고 그러한 문제를 맞딱들이면 시야가 좁아져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으니까요.

2-4 진행 상황을 추적해 보세요.

현재 어디까지 왔고 앞으로 얼마나 가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운전을 예로 들어볼게요. 저는 가끔 장거리 운전을 합니다. 약 350~400km를 운전하게 되죠. 이때 저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데, 2시간 정도에 한번 쉰다는 목표를 세웁니다. 2시간 정도라 함은 약 150~200km를 운행하는데요. 내비게이션의 남은 거리를 보면서 중간중간 작은 목표를 달성함을 인식합니다.

문제 해결하는 것도 이와 같습니다. 물론 모든 게 수치화가 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반을 해결했는지 얼마나 남았는지는 본인이 파악할 수 있으니 지금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이 얼마나 필요하며 현재 어디까지 왔는지 수시로 확인하세요. 이 확인하는 자세는 문제 해결을 하는 데 있어서 재미나 보람을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정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집에만 있는 집돌이나 집순이도 밥을 먹고 청소를 하며 뭔가를 계속해 나가죠. 그런 상황에서 문제는 늘 발생합니다. 청소 도구가 낡아져 버렸다거나 식사를 하지 못해 음식을 구하지 못한다거나 등등 우리는 삶에 있어서 각각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이때 문제를 회피하는 습관을 들이기보다 제가 말씀드린 위의 방법을 잘 실천하여 의지력도 강하게 만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크기도 키울 수 있는 대범함을 갖추기 바랍니다.

이상 인생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고난과 역경은 성공의 원동력”

대전상공회의소와 삼성경제연구소가 주관하는 대전경제포럼 제122차 조찬세미나가 14일 오전 7시 유성호텔 스타볼룸에서 열렸다. 강연자로 나선 김광호 콤비마케팅연구원장은 ‘생존을 넘어 위대함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원장은 이날 강연을 통해 자리에 모인 CEO들에게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2009년 12월과 2010년 1월의 차이점은 시간이 지난 것이 아니라 변화의 경고시스템”이라며 “우리는 익숙한 공간에서, 반복되는 공간에서 타성에 젖은 방식으로 살고 있기 때문에 항상 새롭게 변화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생존을 넘어 위대함으로 가기 위해서는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는 새로운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 김 원장은 그에 대한 해답으로 ‘영웅(英雄)’을 꼽았다.

그는 “위대한 영웅들 중에서 가장 가까이에서 찾을 수 있는 영웅은 바로 ‘어머니'”라며 “어머니들은 누가 방향성과 동기를 부여해주는 법을 배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리더십을 가르친다”고 말했다.

실례로 영국문화원에서 전세계 102개 나라의 4만명을 대상으로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를 조사한 결과 가장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뽑힌 단어는 바로 ‘어머니(Mother)’ 였다. 2위와 3위는 각각 열정(Passion)과 미소(Smile)이 선정됐다.

그는 “전쟁터에서 병사들이 죽어갈때 마지막으로 외치는 소리가 어머니일 정도로 어머니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이면서 본질적으로 영웅”이라고 말했다.

◆ 고난 없는 비전은 가짜?…’고난과 역경은 성공의 원동력’

“고난이 없는 비전은 가짜입니다. 고난과 역경은 성장의 가장 소중한 동력이지만 고난 없는 성공으로 등따숩고 배부르게되면 기업은 물론 개인도 멸망하게 됩니다.”

김 원장은 고난과 역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골프 스포츠 스타인 ‘미셀 위’와 ‘신지애’를 예로 들며 설명을 이어나갔다.

그는 “미셀 위는 좋은 집안과 골프에 적격인 탁월한 신체적 조건, 좋은 머리 등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지고 태어났다”며 “6살 때 골프에 입문에 남자들의 무대인 PGA에 출전하고 2006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될 정도로 모든 것이 완벽했다”고 말했다.

반면, 신지애는 한달 수입이 85만원인 가난한 집안과 작은 키에 작고 통통한 손, 뚱뚱한 몸매 등 가난과 고난의 숙명적인 성장배경을 가지고 있다. 미셀 위와는 정반대다. 집안 배경과 신체적 조건, 스폰서 등 단 한가지도 내세울 것이 없는 신지애에게 골프는 학업과 생계를 위한 생존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김 원장은 “미셀 위는 ‘고난’이라는 것을 겪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지만 프로데뷔 이후 단 1승밖에 챙기지 못했다”며 “고난을 맛 본 신지애는 같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데뷔 이후 30승을 기록, 신인왕과 다승왕, 상금왕까지 휩쓸었다”고 피력했다.

그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난이라는 어려움을 겪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힘은 어려움과 모자람에서 나오기 때문에 역경지수인 고난이 있어야 한다”며 “그래서 고난 없는 비전은 가짜다”고 덧붙였다.

일본 최고의 경영자로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다 고노스케 역시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가난했고 약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어느 누구에게나 고난은 성공의 원동력인 것이다.

◆영웅을 가슴에 품어라

“영웅은 다른 사람이 영웅이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영감을 주기 때문에 영웅을 가슴에 품고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방과 학습, 경쟁, 혁신, 창조 등 끊임없이 전진하게 하기 때문이죠.”

김 원장은 영웅을 네비게이션에 비유했다. 가고자하는 길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처럼 영웅을 가슴에 품고 살면 앞으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알려준다는 것이 그의 설명. 그는 영웅을 품고 살면서 해야할 4가지를 설명했다. 그가 말한 4가지는 ▲바닥에서 출발하라 ▲철저하게 준비하라 ▲공격하고 선점하라 ▲목숨 걸고 혁신하라.

김 원장은 “세계적인 경영자 빌게이츠도 다빈치라는 영웅을 가슴에 품고 살면서 그의 삶을 모방했고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영웅을 뛰어넘었다”며 “자신의 안에 있는 영웅을 꺼내 끊임없이 경쟁한다면 누구나 영웅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은 노력을 통해 영웅을 뛰어넘고 나아가 누군가가 자신을 가슴에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되야합니다.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의 영웅이 되어 길을 찾아주는 네이게이션 역할을 해야합니다.”

Amazon.com

Enter the characters you see below

Sorry, we just need to make sure you’re not a robot. For best results, please make sure your browser is accepting cookies.

키워드에 대한 정보 고난 과 역경

다음은 Bing에서 고난 과 역경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 불교 질문
  • 불교 궁금
  • 불교 신자
  • 불교 믿는
  • 불교는
  • 생활 속의 수행
  • 불교 수행
  • 불교 수행법
  • 귀의합니다
  • 부처는
  • 부처
  • 부처님은
  • 부처님 이야기
  • 부처님 오신 날
  • 부처님 말씀
  • 석가모니
  • 불교 이야기
  • 불교경전
  • 불교란
  • 불교는 종교인가
  • 불교는 종교인가 철학인가
  • 부처란
  • 부처란 무엇인가
  • 불교가르침
  • 해탈
  • 해탈이란
  • 행동
  • 경전
  • 경전 실천
  • 지혜로운
  • 수행
  • 사이비 종교
  • 고난
  • 고난 주간
  • 고난 속에
  • 역경
  • 역경의 철학
  •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
  • 역경 극복
  • 역경 뜻
  • 역경 명언
  • 역경 의미
  • 역경 극복 사례
  • 역경을 이겨낸
  • 역경을
  • 극복
  • 인연
  • 전생
  • 악연
  • 직장인
  • 스트레스
  • 헤치고
  • 불교 경전
  • 부처님 경전
  • 인간관계
  • 인간관계 잘 하는
  • 힘들 때
  • 인간관계 명언
  • 인간관계 스트레스
  • 인간관계 정리
  • 선연
  • 선연 악연
  • 지독한
  • 나쁜
  • 착한
  • 스트레스 받을 때
  • 명상
  • 마음
  • 마음이
  • 마음을
  • 다쳤을 때
  • 상처받은
  • 상처
  • 해소
  • 해결
  • 직장 상사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YouTube에서 고난 과 역경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난과 역경이 왜 자기 성장의 밑거름이 되나? | 고난 과 역경,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여고생 아영 이 이야기 | 오늘 수정이네 집에서 자고 가려고 24769 좋은 평가 이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