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모든 답변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kk.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kk.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뉴스;트리 KOREA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866회 및 좋아요 9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올 1월 환경부가 일회용 생분해 비닐에 대한 친환경 인증을 중단했습니다. 이유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별도의 처리 시설이 없어 생분해되지 못하고 소각처리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같은 결정이 무책임하고 성급하다며 생분해 플라스틱은 꼭 필요하다는 말도 있는데요. 생분해 플라스틱 과연 친환경일까요?
기사 원문 : https://www.newstree.kr/newsView/ntr202202080003
-뉴스트리 링크-
홈페이지 : https://www.newstree.k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ewstreekorea/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newstree_korea/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생분해’ 들어갔다고 모두 친환경 플라스틱 아니다 : 환경 – 한겨레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6개월에 90%가 분해된다. 대신 일반 플라스틱보다 값이 3배 정도 비싸다. 반면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태양빛이나 자외선 등의 산화 …

+ 더 읽기

Source: www.hani.co.kr

Date Published: 2/21/2021

View: 9222

산화생분해플라스틱 – (주)바이오소재

당사의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원료 첨가제(Oxo biodegradable Additive)인 TGR®은 기존 생분해성 제품의 제품 응용 및 생산성 저하, 광분해 제품의 단점,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neomcc.com

Date Published: 5/2/2022

View: 7411

생분해, 산화생분해,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세계 주요 국가 …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기존 범용 플라스틱에 바이오매스,. 산화생분해제, 상용화제, 생분해 촉진제, 자동산화제 등을 첨. 가하여 제조한다. 분해는 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12/24/2022

View: 6543

산화생분해성·바이오매스·생분해성…진짜 친환경 플라스틱은?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폴리프로필렌(PP) 같은 석유계 플라스틱에 산화 생분해 촉진제를 섞어 플라스틱을 빛이나 열로 5년 안에 쪼개지는 제품이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newstree.kr

Date Published: 8/8/2022

View: 4315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원료 소개 – (주)제영산업

기존 난분해성 플라스틱에 바이오매스 및 생분해 촉진제를 첨가하여 만든 플라스틱.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광이나 열, 미생물, 효소, 화학반응 등의 복합적 작용에 …

+ 여기에 표시

Source: biojeyoung.co.kr

Date Published: 8/11/2021

View: 6598

국내외산화생분해플라스틱인증라벨및제품동향 – Korea Science

본 고에서는 바이오 플라스틱 중에서 최근 확. 산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산화생분해. 플라스틱(Oxo Biodegradable Plastics)를 중심. 으로 정리하였다. 2. 국내 …

See also  입술 점 관상 | 입술에 있는 점(點)관상 상위 90개 베스트 답변

+ 더 읽기

Source: www.koreascience.kr

Date Published: 7/2/2021

View: 4983

생분해, 산화생분해, 바이오 베이스 …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생분해, 산화생분해,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세계 주요 국가 인증마크 및 규격기준 동향 National Certification Marks and Standardization Trends for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24/2021

View: 8957

스위스,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 사용 금지 – 뷰티누리

스위스가 4월 1일부터 산화생분해성(Oxo-biodegradable)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각종 제품과 서비스에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beautynury.com

Date Published: 5/3/2021

View: 409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 Author: 뉴스;트리 KOREA
  • Views: 조회수 4,866회
  • Likes: 좋아요 94개
  • Date Published: 2022. 2. 2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usuRJ5hU1k

‘생분해’ 들어갔다고 모두 친환경 플라스틱 아니다

‘산화생분해’는 친환경 아냐

유럽에선 지난해 사용 금지

‘그린워싱’에 속지 말아야

게티이미지뱅크

17일 오후 네이버 쇼핑 검색창에 ‘생분해’를 입력하자 5만9300여개의 상품이 검색됐다. 음식물 거름망, 위생장갑, 음식물쓰레기 봉지 등 다양한 생활필수품들이 검색되었다.

이처럼 썩지 않는 플라스틱을 구입할 때마다 드는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분해’ 플라스틱을 구입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 중에도 일반 생분해(biodegradable plastics)와 산화생분해(oxo-biodegradable plastics)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아는 시민들은 드물다.

실제로 ‘생분해’라는 키워드에 함께 검색되는 ‘산화생분해’ 제품도 약 1천개나 됐다. 산화생분해 제품을 판매하면서 ‘친환경’이라는 홍보 문구도 더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1100원하는 ‘ㅇ친환경 산화생분해 일회용백 미니 100매’를 살펴보니 “저렴하게 구매했어요”, “친환경적이고 사용하기 좋아요” 등의 소비자들의 댓글이 수백개 이어졌다. 7820원에 판매 중인 ‘ㄴ친환경 산화생분해 위생장갑’의 경우 “자연으로 사라지다”는 문구를 적고 재생지로 포장해 판매하고 있었다.

석유로 만든 플라스틱은 보통 햇빛이나 바람, 비 등 자연에 노출되면서 작게 쪼개진 뒤 미생물이 이를 먹어치우는 과정을 거쳐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된다. 그러나 보통의 플라스틱이 분해되기까지 페트병 250년,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최대 5000년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사실상 지구 어딘가에 계속 쌓여간다고 볼 수 있다. 토양과 해양에 남은 미세플라스틱 오염에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분해 속도를 빠르게 하는 생분해 기술이 적용된 바이오 플라스틱이 주목받았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친환경성이 높은 이유는 분해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석유제품의 플라스틱은 결합력이 센 탄소로 이어져 있어 잘게 쪼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탄소와 탄소 사이에 결합력이 약한 고리를 연결해두어 미생물이 공격할 때 빠르게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될 수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6개월에 90%가 분해된다. 대신 일반 플라스틱보다 값이 3배 정도 비싸다.

반면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태양빛이나 자외선 등의 산화과정을 통해 작은 플라스틱으로 깨지는 속도가 빠른 편이다. 90%가 쪼개지는 데 36개월이 걸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나 결국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안에는 일반 플라스틱처럼 탄소가 포함돼 있어 최종 과제인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기까지 생분해 플라스틱보다 훨씬 더 시간이 걸린다. 사실상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산화‘생’분해라는 표현에서 ‘생’을 떼어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최종 생분해 기간이 명시되지 않은 점 등 때문에 유럽에서는 지난해부터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사막이 많아 토양의 지속가능성이 중시되지 않는 UAE 등 중동지역에서는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한국 국가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도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런 애매한 환경친화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플라스틱과 가격대가 비슷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유혹되기 쉽다.

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들은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전세계적으로 퇴출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그린워싱’에 속지 말 것을 강조했다. 황성연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화학연구센터장은 “중국도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추세다. 민간협회들이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을 인증하고 있는데 공신력이 없는 것이며 결국 기업들의 마케팅용이다. 소비자들은 이를 구분해서 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도 “만약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제품들을 소개할 때 ‘친환경성’·‘자연성’을 강조하는 광고를 한다며 이는 그린워싱”이라고 설명했다.

최우리 기자 [email protected]

산화생분해성·바이오매스·생분해성…진짜 친환경 플라스틱은?

▲ ‘친환경’을 달고 나온 플라스틱 제품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지갑을 열게 만드는 ‘친환경’ 플라스틱이 사실은 ‘진짜 친환경’이 아닌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나타났다.흔히 ‘친환경’을 달고 나오는 플라스틱 종류는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 ‘바이오매스 합성수지’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크게 3가지가 있다. 명칭만으로는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기가 힘들다. ‘바이오’ ‘분해’ 등의 단어로 인해 모두 ‘친환경’인 것처럼 들린다.하지만 여기서 썩지 않는 석유계 플라스틱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한 가지 종류에 불과하다. 과연 어느 것일까.19일 환경부와 전문가 등에 따르면 우선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친환경 플라스틱에서 탈락이다. 썩는 플라스틱을 연구해온 황성연 바이오화학연구센터장은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친환경 제품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은 폴리프로필렌(PP) 같은 석유계 플라스틱에 산화 생분해 촉진제를 섞어 플라스틱을 빛이나 열로 5년 안에 쪼개지는 제품이다. 문제는 진짜 사라지는 게 아니라 잘게 쪼개져 미세플라스틱으로 남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환경부도 산화생분해성 제품에는 환경 표지인증을 주지 않고 있다.하지만 산화생분해성을 판매하는 기업 중 일부는 해외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며 홍보하는 곳도 있었다. 하지만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는 아랍에미리트(UAE)가 관련 기준을 마련하면서부터다. 사막기후 특성상 자연조건으로 생분해가 어려워 빛이나 열로 쪼개지는 산화생분해를 기본으로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그렇다면 바이오매스 합성수지는 어떨까. 이에 대해 황 센터장은 “규정상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답했다. 바이오매스 합성수지는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에 생분해 원료인 바이오매스 함량이 20% 이상이상 섞이기만 하면 정부의 환경표지 인증(EL727)을 받는다. 하지만 이마저도 결국 플라스틱을 적게 썼을 뿐이다. 남은 플라스틱은 결국 썩지 않고 남는다.황 센터장은 “게다가 소재가 두 개이상 섞여 결국 재활용이 안된다”며 “바이오매스 함량도 각기 달라 차라리 페트(PET) 100%인 것이 재활용하기가 더 쉽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친환경 인증 제품의 타이틀을 받으면 더 많이 팔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며 “진짜 친환경 제품을 만들 수 있기 위해서 바이오매스 함량을 100%로 올리는 등 환경 인증 기준 조건을 더욱더 까다롭게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실제 환경부 조사 결과, 지난 2019년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956개 기업 가운데 전체의 89.1%에 해당하는 852개 기업 매출이 평균적으로 2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짜 친환경인지는 확인하기 어려움에도 ‘환경표지 인증’을 받으면 회사의 영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마지막으로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남는다. 황 센터장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현재까지 진짜 친환경 제품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58℃에서 6개월 안에 90% 이상 생분해되는 제품으로 환경표지 인증(EL724)을 받는다. 인증마크는 똑같기 때문에 바이오매스 합성수지(EL727)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하지만 생분해 플라스틱도 ‘친환경’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고 매립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 환경부는 생분해 플라스틱을 종량제 봉투에 버리도록 하고 있다. 재활용과 매립이 핵심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대부분 소각되는 것이다. 물론 소각 시에도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와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땅에 매립됐을 때 퇴비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소각보다는 매립이 더 친환경적인 것이다.황 센터장은 “친환경 인증이나 친환경 소재에 대한 제대로 된 처리 및 재활용을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분해, 산화생분해,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세계 주요 국가 인증마크 및 규격기준 동향

최근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분해, 산화생분해, 바이오베이스 등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산업적인 관심이 증가되고있다. 기존의 중요한 문제로 지적된 낮은 기계적물성과 비싼 제조 비용 문제는 해결되고 있다. 석유 유래 플라스틱의 대안으로서 바이오플라스틱은 다양한 제품으로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바이오플라스틱의 활발한 보급을 위해서, 각국은 인증 마크와 표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최근의 상업적 및 국제 인증 마크에 대한 최근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To address recent environmental pollution, bio plastics such as biodegradable, oxo-biodegradable, and bio-basedplastics have attracted much attention in a variety of industrial fields. The critical disadvantages of the weak mechanical strengthand expensive product cost were gradually solved by extensive researches. As an alternative for petroleum-based plastics, the bioplastics have been applied to various items. To popularize the bio plastics, certification marks and technical standardization havebeen developed in the world. This article provide an over view on the recent trend on the commercialization and nationalcertification marks.

화장품신문 (Beautynury.com) :: 스위스,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 사용 금지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스위스가 4월 1일부터 산화생분해성(Oxo-biodegradable)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각종 제품과 서비스에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적용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 환경 영향도 다르다는 부분은 고려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이에 대한 지적도 이어져 왔다.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이나 유기체의 활동에 의해 물리·화학적 구조가 변화하는 플라스틱을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라고 한다.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함유된 첨가제는 태양광이나 자외선에 의해 작은 입자로 분해될 수 있도록 돕는데, 이 미세플라스틱은 탄소를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분해의 최종 단계인 물과 이산화탄소로 변화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미세플라스틱 문제를 오히려 가중시킬 수 있다는 논란이 제기되는 이유다.일반 생분해성 플라스틱보다 환경에 큰 부담을 주는데도 불구하고 상당수 기업이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이용하는 이유는 비용 측면에서 일반 생분해성 플라스틱보다 유리한 면이 있기 때문이다. 통상 일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가격이 약 3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친환경성 논란 때문에 이미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국가도 많다. EU는 2021년부터 7월부터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고, 이번 스위스의 결정 역시 EU 규칙에 따라 발맞춰 나가는 차원이라고 스위스 르뉴스는 보도했다. 스위스에서는 자유녹색당 출신의 전 연방 의원 Isabelle Chevalley가 관련 법안을 제안했다.우리나라에서도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보지 않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산화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포함하지 않았다. 그러나 ‘생분해성’이라는 이름 때문에 의식 없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어 추가적 연구 및 사용 주체에 대한 관련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다음은 Bing에서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골프 클럽 별 비거리 | 골프클럽의 종류및 용도 답을 믿으세요
See also  소화전 설치 기준 | 옥내/옥외소화전 설치기준 185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 플라스틱
  • 생분해플라스틱
  • 생분해비닐
  • 생분해성
  • 친환경플라스틱
  • 친환경비닐
  • 폐기물
  • 폐처리
  • 제로웨이스트
  • 퇴비화시설
  • 그린워싱
  • 환경부
  • PLA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YouTube에서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지만 그냥 소각?…어쩌다 외면받게 됐을까 |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